모바일 게임시장 초기 귀여운 캐릭터를 기반으로 대중화를 주도한 콘텐츠 <Talking
Tom>의 개발사인 영국의 아웃핏7이 중국의 유나이티드럭그롭훌딩스가 이끄는 투자자
컨소시엄에 10억 달러에 매각
<Talking Tom> 개발사 아웃핏7, 중국 투자 컨소시엄이 10억 달러에 인수
▶ 다국적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사랑받고 있는 모바일게임 <Talking Tom>의 개발사 아웃핏
7(Outfit 7)이 중국의 유나이티드럭그룹홀딩스(United Luck Group Holdings)가 이끄는 아
시아 지역의 투자자 컨소시엄에 매각
∙ 게임 전문 매거진 포켓게이머비즈(Poket Gamer Biz)는 앞서 아웃핏7의 매각 업체가 중
국의 화학제품 제조사 저장진케엔터테인먼트컬처(Zhejiang Jinke Entertainment Cultur
e)라고 보도했지만, 아웃핏7 측은 보도 자료를 통해 유명 투자자인 오우야핑(Ou Yapin
g)이 수장으로 있는 유니이티드럭그룹홀딩스 주도의 컨소시엄에 인수되었다고 밝힘
▶ 인수가는 10억 달러로, 게임 개발이나 퍼블리싱과 전혀 관계가 없는 업체가 아웃핏7을 예
상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인수했다는 점에서 업계의 귀추가 주목
∙ 최근 대규모 자본을 보유한 중국 기업의 해외 게임업체 인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중국 3대 인터넷 업체 중 하나인 텐센트(Tencent)의 핀란드
모바일 게임업체 슈퍼셀(Supercell) 인수와 비교해 아웃핏7 인수 금액이 예상을 뛰어넘
는 수준이라고 평가
∙ 텐센트의 슈퍼셀 인수가는 86억 달러로, 전문가들은 모바일 게임시장의 형성 초기 인기
를 누리며 모바일게임의 대중화를 이끌었던 아웃핏7의 가치가 슈퍼셀의 10% 수준을 상
회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
▶ 아웃핏7은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슬로베니아에 주요 인력을 배치하고 있어 슬로베니
아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 슬로베니아 언론 매체 주탄지리스트(Jutarnji List)는 외국 기업의 슬로베니아 업체 인수
사례 중 해당 거래가 가장 큰 규모로 기록될 것이라고 보도
▶ 하지만, 일각에서는 지난 2010년 출시된 아웃핏7의 모바일게임 <Talking Tom>이 지금까
지 귀여운 캐릭터 기반의 프랜차이즈를 다양하게 출시하며, 전 세계적으로 56억 건의 다운
로드 수를 돌파한 점을 고려할 때, 적정한 수준의 금액에 인수했다고 평가
∙ 유튜브(YouTube) 등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통한 <Talking Tom> 관련 영상 조회 수는
103억 건의 시청 수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남
∙ 시장조사업체 앱애니(App Annie)가 발표한 2016년 전 세계 애플 앱스토어(Apple App
Store) 및 구글플레이(Google Play) 다운로드 합산 결과, 아웃핏7의 <My Talking To
m>은 슈퍼셀의 <Clash Royale>에 이어 6위에 랭크
▶ 아웃핏7은 또 다른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지난 2017년 1월 12일 <Talking Tom>의 새로운
모바일게임 프랜차이즈 <My Talking Hank>를 출시
∙ <My Talking Hank>는 기존 <Talking Tom>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아웃핏7의 작은 동물
을 육성하는 다마고치(Tamagotchi)6) 스타일 메커니즘을 반영
∙ 아웃핏7의 사모 로긴(Samo Login) CEO는 “<Talking Tom>, <My Talking Angela> 등
과 같이 게임 캐릭터와 이용자가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모바일게임을 지
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
카피캣 문제로 중국 업체 고소한 바 있는 아웃핏7...최근 중국 앱마켓에서 인기 재조명
▶ 지난 2014년 아웃핏7은 <Talking Tom and Friends>의 후속작이라고 주장하는 모바일게임
을 개발한 중국 게임업체 난징oooo3d(NanJing oooo3d)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승소한
바 있음
∙ 당시 난징oooo3d는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며 대중적 콘텐츠로 열풍을 일으킨 <Talki
ng Tom> 시리즈의 캐릭터와 이미지를 복제했다는 이유로 아웃핏7의 영업권 손실과 브랜드에
입힌 상당한 손해에 대한 보상을 하도록 판결 받음
∙ 아웃핏7 측은 “혁신과 독특한 캐릭터, 높은 가치의 엔터테인먼트가 <Talking Tom> 브랜
드의 성공 이유”라며,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를 진행한 만큼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이하 IP) 보호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 한편 카피캣(copycat) 문제로 중국 업체와 한 차례 논쟁을 벌인 아웃핏7의 모바일게임 <Ta
lking Tom>과 <My Talking Angela>가 최근 중국 앱마켓에서 다운로드 기준 상위권에 랭
크되며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10월 기준 중국의 서드파티 앱마켓인 360에서 <My Talking Angela>와 <Talking
Tom>은 각각 게임 다운로드 수 기준 3위와 7위에 랭크된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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