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시장  초기  귀여운  캐릭터를  기반으로  대중화를  주도한  콘텐츠  <Talking 

Tom>의  개발사인  영국의  아웃핏7이  중국의  유나이티드럭그롭훌딩스가  이끄는  투자자 

컨소시엄에  10억  달러에  매각


<Talking  Tom>  개발사  아웃핏7,  중국  투자  컨소시엄이  10억  달러에  인수


▶ 다국적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사랑받고 있는 모바일게임 <Talking Tom>의 개발사 아웃핏

7(Outfit 7)이 중국의 유나이티드럭그룹홀딩스(United Luck Group Holdings)가 이끄는 아

시아  지역의  투자자  컨소시엄에  매각

∙ 게임 전문 매거진 포켓게이머비즈(Poket Gamer Biz)는 앞서 아웃핏7의 매각 업체가 중

국의 화학제품 제조사 저장진케엔터테인먼트컬처(Zhejiang Jinke Entertainment Cultur

e)라고 보도했지만, 아웃핏7 측은 보도 자료를 통해 유명 투자자인 오우야핑(Ou Yapin

g)이  수장으로  있는  유니이티드럭그룹홀딩스  주도의  컨소시엄에  인수되었다고  밝힘

▶ 인수가는 10억 달러로, 게임 개발이나 퍼블리싱과 전혀 관계가 없는 업체가 아웃핏7을 예

상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인수했다는  점에서  업계의  귀추가  주목

∙ 최근 대규모 자본을 보유한 중국 기업의 해외 게임업체 인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중국  3대 인터넷 업체 중 하나인 텐센트(Tencent)의 핀란드 

모바일 게임업체 슈퍼셀(Supercell) 인수와 비교해 아웃핏7 인수 금액이 예상을 뛰어넘

는  수준이라고  평가

∙ 텐센트의 슈퍼셀 인수가는 86억 달러로, 전문가들은 모바일 게임시장의 형성 초기 인기

를 누리며 모바일게임의 대중화를 이끌었던 아웃핏7의 가치가 슈퍼셀의 10% 수준을 상

회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

▶ 아웃핏7은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슬로베니아에 주요 인력을 배치하고 있어 슬로베니

아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 슬로베니아 언론 매체 주탄지리스트(Jutarnji List)는 외국 기업의 슬로베니아 업체 인수 

사례  중  해당  거래가  가장  큰  규모로  기록될  것이라고  보도

▶ 하지만, 일각에서는 지난 2010년 출시된 아웃핏7의 모바일게임 <Talking Tom>이 지금까

지 귀여운 캐릭터 기반의 프랜차이즈를 다양하게 출시하며, 전 세계적으로 56억 건의 다운

로드  수를  돌파한  점을  고려할  때,  적정한  수준의  금액에  인수했다고  평가

∙ 유튜브(YouTube) 등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통한 <Talking Tom> 관련 영상 조회 수는 

103억  건의  시청  수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남

∙ 시장조사업체 앱애니(App Annie)가 발표한 2016년 전 세계 애플 앱스토어(Apple App 

Store) 및 구글플레이(Google  Play) 다운로드 합산 결과, 아웃핏7의  <My  Talking  To

m>은  슈퍼셀의  <Clash  Royale>에  이어  6위에  랭크

▶ 아웃핏7은 또 다른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지난 2017년 1월 12일 <Talking Tom>의 새로운 

모바일게임  프랜차이즈  <My  Talking  Hank>를  출시

∙ <My Talking Hank>는 기존 <Talking Tom>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아웃핏7의 작은 동물

을  육성하는  다마고치(Tamagotchi)6)  스타일  메커니즘을  반영

∙ 아웃핏7의 사모 로긴(Samo Login) CEO는 “<Talking Tom>, <My Talking Angela> 등

과 같이 게임 캐릭터와 이용자가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모바일게임을 지

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

카피캣  문제로  중국  업체  고소한  바  있는  아웃핏7...최근  중국  앱마켓에서  인기  재조명

▶ 지난 2014년 아웃핏7은 <Talking Tom and Friends>의 후속작이라고 주장하는 모바일게임

을  개발한  중국  게임업체  난징oooo3d(NanJing  oooo3d)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승소한 

바  있음

∙ 당시 난징oooo3d는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며 대중적 콘텐츠로 열풍을 일으킨 <Talki

ng Tom> 시리즈의 캐릭터와 이미지를 복제했다는 이유로 아웃핏7의 영업권 손실과 브랜드에  

입힌  상당한  손해에  대한  보상을  하도록  판결  받음

∙ 아웃핏7 측은 “혁신과 독특한 캐릭터, 높은 가치의 엔터테인먼트가 <Talking Tom> 브랜

드의  성공  이유”라며,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를  진행한  만큼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이하  IP)  보호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 한편 카피캣(copycat) 문제로 중국 업체와 한 차례 논쟁을 벌인 아웃핏7의 모바일게임 <Ta

lking Tom>과 <My Talking Angela>가 최근 중국 앱마켓에서 다운로드 기준 상위권에 랭

크되며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10월 기준 중국의 서드파티 앱마켓인 360에서 <My Talking Angela>와 <Talking 

Tom>은  각각  게임  다운로드  수  기준  3위와  7위에  랭크된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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