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미니즘 feminism ]


생물학적인 성으로 인한 모든 차별을 부정하며 성평등을 지지하는 믿음에 근거를 두고, 불평등하게 부여된 여성의 지위·역할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여성운동으로,


페미니즘은 여성들의 권리회복을 위한 운동을 가리키는 말로 189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이나 관점, 세계관이나 이념이기도 합니다.


여성 억압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고 여성해방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 페미니즘은 자유주의·마르크스주의·급진주의·사회주의 등


여러 사상이나 이론에 의해 뒷받침되거나 함께 발전했고, 1960년대부터 현대의 페미니즘을 지칭해 '여성해방운동'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페미니즘이 권리와 평등의 개념을 사용하여 사회를 정적으로 보는 관점이었다면, 여성해방운동은 억압과 해방이라는 개념을 사용해 사회를 더욱 역동적으로 파악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 페미니즘 feminism이 생긴 이유 ]

패미니즘이 생긴 이유는 여성의 사회적인 이미지와 권리를 남성과 동등하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페미니즘이라는 용어는 1872년 프랑스와 네덜란드에서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1890년에는 영국에서, 1910년에는 미국에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페미니즘은 20세기 초, 여성 참정권의 인정을 기반으로 시작되어 여성의 사회적인 이미지와 권리를 남성과 동등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여성의 권리 확장과


성차별적인 대우의 타파를 통해 여성해방과 성 평등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상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남성중심의 사회의 부조리 즉 여성성폭행, 여성성추행, 남녀차별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였습니다.

+ Recent posts